○ 자동차의 통신 및 컴퓨팅 기능이 강화되면서 자동차는 스마트폰을 잇는 새로운 모바일 플랫폼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 커넥티드카 기술로 많은 파생사업이 발생
- 커넥티드카 기술로 내비게이션과 같은 운전자보조 서비스 , 동승객을 위한인포테인먼트 , 정비 진단을 위한 실시간 차량 모니터링 가능
- 구글과 애플은 각각 안드로이드 오토와 카플레이로 자동차용 OS 와 앱 시장을 두고 일찌감치 경쟁 중이며 , 완성차 업계는 이들과 협력 통해 플랫폼 선점경쟁
○ 차량용 5G 통신 등장에 따라 기존보다 5~20 배 빠른 속도로 , 차량밀집구간에서도 지연이나 단절없이 안전한 데이터 송수신이 가능할 전망
○ 자율주행차용 센서 및 전장품은 안전 , 운전보조 목적으로 빠르게 성장 , 2022 년 관련 센서시장 규모만 25 8 억 달러 에 이를 것으로 전망
- 자율주행차는 인지→ 판단→ 제어 의 단계를 거쳐 주행하는데 , 이 과정에서 다수의 센서와 이를 통해 확보한 데이터를 근간으로 주행전략을 짤 수 있는 AI 컴퓨터가 필요
- 카메라 관련 현 핵심 이슈는 초고화질 , 광각기술 확보이며 , 센서 칩은 on Semi 가 시장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고 , 모빌아이가 모듈 시장 80% 장악
- 라이다 는 자율주행차 부상과 함께 핵심부품으로 부상하였으나 , 가격경쟁력
확보와 소형화라는 과제를 안고 있음 . 벨로다인과 쿼너지가 시장 주도
- 레이다 는 가격경쟁력이 높고 빛이나 기후에 영향을 거의 받지 않아 카메라나
라이다를 보완하는 유용한 센서로 , 인피니언과 NXP 가 핵심 센서시장을 양분
- 자율주행차가 1 초에 1GB 씩 생산해내는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AI 컴퓨터 도 발전 , 현재는 엔비디아와 인텔 모빌아이가 시장 주도적 역할
○ 완전자율주행차가 실용화되기까지는 절차탁마(切磋琢磨: 칼로 다듬고 줄로 쓸며 망치로 쪼고 숫돌로 간다는 뜻으로, 학문을 닦고 덕행을 수양하는 것을 비유)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나 , 그 사이 운전자를 보조하는 ADAS 시장이 크게 발전할 것으로 여겨져 시장 기회
- 레벨 4 , 5 의 완전자율주행 기술구현을 위해서는 다양한 실생활 조건에서 아직
센서와 컴퓨팅 기술의 검증 필요
- 자동차용 ADAS 외 자율주행기술이 우선 적용될 것으로 보이는 트럭수송분야나
제한된 구역 내 로봇셔틀 등이 부상할 것으로 보여 기회 탐색 필요
위 내용을 설명하는 아래 첨부자료는 <포스코경영연구원>에서 발표해 주었다.
《시경(詩經)》 <위풍(衛風)> 기욱편(淇澳篇)의 다음 시구에서 유래하는 말이다. 저 치수이 강[淇水, 기수] 모퉁이를 보니, 푸른 대나무가 무성하도다![瞻彼淇澳, 菉竹猗猗.] |
2019.5.21일
<아판티와 함께하는 중국금융 산책>
스마트카 시대 자동차 新밸류체인 (190323, 포스코경영연구원).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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