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龍 이해하기/중국 경제

미국의 대중국 관세 부과의 영향 & 건곤일척(乾坤一擲)

아판티(阿凡提) 2019. 7. 12. 05:15

최근 미국의 잇따른 대중국 관세부과로 한국 수출은 총 0.14%(연간 8억 7,000만달러) 이상 감소할 것으로 추정된다.


대중국 관세부과의 직접효과로 중국의 중간재 수요가 줄어들어 한국의 대세계 수출은 0.10% 감소하고, 간접효과로는 중국의 성장이 둔화됨에 따라 한국의 대세계
수출이 0.04%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이 뿐만 아니라 기업의 투자지연, 금융시장 불안, 유가 하락 등 미중 무역분쟁이 시장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까지 감안하면 수출 감소분은 더 클 것으로 예상된다.


업종별로는 전자부품, 철강제품, 화학제품 등 중간재와 자본재를 중심으로 한국 수출에 부정적 영향이 클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의 對G2 수출 비중은 38.9%인데다가 대중 무역에서 중간재 수출 비중이 79%에 달해 G2 간 무역 분쟁이 확대될 경우 한국이 피해를 볼 가능성이 높다.


향후 미 · 중 무역분쟁은 무역 불균형 해소와 패권 경쟁의 2가지 트랙으로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미 · 중 무역협상의 목표가 단기적 무역 불균형 해소에 있다면 양국은 모두가 유리해지는 절충안을 선택하며 협력을 모색할 가능성이 크나, 미국의 전략적 목표가 패권 유지를 위해 구조적 이슈까지 해소하는 데 있을 경우, 중국과 강대강 대치로 무역분쟁은 장기화될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기업은 과감한 투자로 혁신 기술을 선점하여 새로운 수출상품 개발과 수출시장 다변화 노력을 기울이고, 정부는 수출애로 해소 및 수출 모멘텀 유지를 위한 건곤일척(乾坤一擲: 하늘과 땅을 걸고 운에 맡겨 한번 던져본다는 뜻으로, 자신의 모든 운을 하늘에 맡기고 어떤 일을 단행함을 비유)의 지원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위 내용을 설명하는 아래 첨부자료는 <국제무역연구원>에서 발표해 주었다.




건곤()은 《주역()》에 나오는 건괘()와 곤괘()를 이르는 것으로 천하, 천지를 뜻한다. 건곤일척은 곧 천하를 걸고 한번 던져 승패를 겨룬다는 말이다.

중국 당()나라 제일의 문장가 한유()는 옛날 초()나라 항우()와 한()나라 유방()이 천하를 양분하는 경계로 두고 싸움을 한 홍구()를 지나다가 <과홍구()>라는 시를 지었다. 시의 마지막에 다음과 같은 구절이 있다.

용은 지치고 호랑이도 피곤하여 강과 들을 나누어 가지니[]
이로 인해 억만창생의 목숨이 살아남게 되었네[]
누가 임금에게 권하여 말머리를 돌리게 했는가[]
참으로 한번 겨룸에 천하를 걸었구나[]

천하를 차지하기 위한 두 사람의 싸움은 무수히 계속되었다. 그러나 승부가 나지 않았고 결국 홍구 지역을 기준으로 서쪽을 유방이, 동쪽이 항우가 갖기로 하면서 마무리되는 듯하였다. 이때 유방이 철군하려 하자 장량()과 진평()이 기세가 약해진 초나라 군대의 틈을 타 마지막 결전을 벌일 것을 촉구하였다. 결국 유방은 말머리를 돌려 천하를 걸고 단판 승부를 벌였고 그 결과 항우는 대패하여 스스로 목숨을 끊었고 유방은 천하를 얻을 수 있었다.

여기에서 유래하여 건곤일척은 승패와 흥망을 걸고 마지막으로 결행하는 단판승부, 또는 운명을 걸고 어떤 일에 나서는 대범한 용기를 가리키기도 한다. 같은 뜻으로 일결자웅(), 일결승부() 등의 성어가 있다. 


2019.7.12일

<아판티와 함께하는 중국금융 산책>


미국의 대중국 관세부과의 영향(190516, 국제무역연구원).pdf


미국의 대중국 관세부과의 영향(190516, 국제무역연구원).pdf
1.06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