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년 4월 2일 중국인민은행은 「2021년 지급결제시스템 운영 현황(2021年支付 体系运行总体情况)」을 발표함.
○ 중국의 지급결제 수단은 크게 예금계좌와 비현금 결제 서비스로 나눔.
- 비현금 결제 서비스는 카드, 어음, 지로결제, 전자결제 등이 있음.
○ 2021년 중국의 은행 계좌 수는 136.64억 개로 전년 대비 9% 증가했으나, 증가세는 1.43%p 둔화함.
- 기업 계좌 수는 증가했으나, 개인 계좌 수의 증가는 둔화함.
○ 비현금 결제 서비스는 4,395.1억 건으로 금액은 4,415.56조 위안으로 각각 23.9%, 10% 증가함.
○ 2021년 중국에 발급된 은행카드는 종 92.47억 장으로 전년 대비 3.26% 증가했고, 그중 체크카드 84.47억 장, 신용카드 8억 장으로 각각 3.3%, 2.85% 증가했음.
- 중국의 1인당 평균 체크카드 보유량은 6.55장이고, 신용카드는 0.57장임.
- 은행카드 결제 건수는 4,290.2억 건, 결제액 규모는 1,002.1조 위안에 달해, 전년 대비 각각 24.2%, 12.9% 증가함.
○ 2021년 중국의 수표발행 건수는 전년 대비 8.5% 하락한 1.37억 건이며, 규모도 9% 하락한 112.65조 위안으로 집계됨. - 그러나 전자어음의 발행 건수와 규모는 증가했음.
○ 2021년 중국의 은행 전자결제 서비스는 2,749.7억 건으로 규모는 2,976.22조 위안임.
- 그중 인터넷 결제 건수는 1,022.8억 건, 모바일 결제는 1,512.3억 건, 결제 금액은 각각 2,354조 위안, 527조 위안으로 집계됨.
- 비은행 지급결제 서비스는 대표적으로 알리페이가 있으며, 결제 건수는 1조 283.2억 건, 결제 355.5조 위안으로 각각 24.3%, 20.7% 증가함
위 내용을 설명하는 아래 첨부자료는 <한중DB>의 발표 자료를 옮겨온 것이다.
2022.4.28일
<아판티와 함께하는 중국금융 산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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