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熊&기타국 이해하기/한국 정치,경제,금융

엔화-위안화의 직거래와 원화의 국제화에 대한 시사점

아판티(阿凡提) 2012. 7. 28. 05:31

금년 6월1일부터 중국과 일본은 기축통화인 미국 달러화를 매개로 하지 않고 위안화와 엔화의 직거래를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양국이 상해와 동경을 역내 금융센터로 발전시켜 나가기위해 노력하고 있죠. 이런 움직임에 대해 아직 2개월도 채 되지 않았기에 이에 대한 평가는 아직 한계가 있습니다. 그러나 글로벌 금융위기와 유럽의 재정위기의 여파로 미국 달러화와 유로화의 위상이 흔들리는 가운데 경제규모 세계2위의 중국과 3위의 일본이 자국통화로 결제를 시작했다는 것은 매우 큰 의의가 있죠.

 

최근 중국과 일본이 위안화와 엔화의 직거래를 시작하는 등 중일 금융협력이 강화되고 있고, 중국 위안화의 국제화도 단계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중일 금융협력이 진행됨에 따라 역내에서 위안화와 엔화의 영향력은 더욱 확대될 것입니다.

 

우리 정부도 원화의 국제화나 동북아 금융중심지(금융허브)정책 등을 추진해 왔으나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여파로 원화 국제화의 추진을 잠정적으로 연기한 상태입니다. 그러나 이제는 국제통화체제의 변화와 아시아 역내의 움직임을 고려해서 우리 경제규모에 걸맞은 원화에 대한 역할과 위상을 정립하는 것이 필요한 시점이 되었습니다. 대외환경의 변화를 고려하면서 원화 국제화의 중장기적 계획과 비전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추진해나가야 할 때가 되었습니다.

 

사실 일본과 중국이 양국간의 역사적,정서적 관계를 고려할 때 이렇게 갑자기 양국간 통화의 직접거래를 추진하리라고 예상한 사람은 많지 않았죠. 아판티도 예측을 못한게 사실입니다. 어쨌든 원화의 국제화가 필요한 우리 입장에서는 뒷통수를 맞은 꼴이 되었죠. 아래에 실은 글은 중국자본시장연구원에서 발표한 자료입니다. 우리 <중국금융 산책>가족들에게 유익한 자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012.7.28일

아판티와 함께하는 중국금융 산책

 

 

엔화-위안화직거래와원화국제화에대한시사점(120710, 자본시장연구원).pdf

 

458

엔화-위안화직거래와원화국제화에대한시사점(120710, 자본시장연구원).pdf
0.41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