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사치품 시장의 30%를 책임지고 있는 중국. 가계당 명품 소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명품대국 일본의 4%를 추월해 5%에 달하고 있죠. 이렇게 중국이 소비대국이라는 것은 이제 공공연한 사실이 되었습니다. 소비대국이라는 수식어만큼 중국인들의 신용카드 사용이 날로 늘어나고 있죠. 중국 은행협회에 따르면 중국인 전체 소비액 중 신용카드 결제가 차지하는 비중이 32%에 달해 신용카드가 중국인이 가장 애용하는 비현금 결제수단으로 떠올랐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2010년까지 중국 내 신용카드 누적 발급량은 2억 3천만 장으로 2009년 대비 약 24%가 증가했죠. 또한 한 해 거래액은 5조 천억 위안에 달해 전년 대비 무려 46% 증가했으며, 거래 횟수도 32%늘어난 19억 7천 만회를 기록한 바 있습니다.
이렇게 매년 평균 20%씩 성장하고 있는 중국 신용카드 산업에서 주목할 만한 점은 아직 보급률이 높지 않다는 점이죠. 한국의 신용카드 보급률은 1인당 2.3장 이지만 중국은 아직 0.17장에 불과합니다. 13억 인구라는 엄청난 수요를 생각했을 때 현저히 낮은 수치라고 할 수 있겠죠. 그만큼 중국의 신용카드 시장의 발전 잠재력은 무궁무진합니다. 이와 더불어 우리나라의 카드회사와도 업무협조가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죠. 중국 신용카드 시장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소개한 아래 자료를 우리 <중국금융 산책>가족들께 제공합니다.
2012.8.4일
아판티와 함께하는 중국금융 산책
소비대국 중국의 신용카드 황금시장.doc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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