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熊&기타국 이해하기/한국 정치,경제,금융

한국의 생존전략은 동아시아 통합

아판티(阿凡提) 2012. 9. 22. 05:13

우리나라는G7을 대신하여 국제경제협력의 최고위 협의체(Premier Forum)로 부상한 G20 회원국으로서 2010년 제6차 G20 정상회의를 개최하였고, 최근 3대 신용평가기관으로 부터 동시에 국가신용등급을 상향조정 받는 등 국제사회에서의 리더십이 크게 격상되는 계기를 맞이하였죠. 서울 G20정상회의 이후 우리나라의 국제적 영향력과 중재자 역할은 향후 세계경제의 역동성을 이끌어 갈 동아시아 지역에서 우리나라가 어느 정도 역할을 하는가 그리고 동아시아 지역이 하나의 목소리로 국제무대에서 자신의 이해관계를 관철시키는 데 얼마나 기여할 수 있는가에 달려 있다고 하겠습니다.


이러한 취지하에 아래에 첨부한 자료는 국제사회에서 한국의 입지를 확립하고 지역이 중심이 되고 있는 21세기를 맞아 한국의 생존전략으로서 동아시아 지역통합전략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보고서는 2차연도 연구보고서로서, 동아시아 통합의 첫 단추로서 동아시아 대표적 국가이면서 상호 간에 정치, 경제, 사회문화 등 제 분야에서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한⋅중⋅일 3국을 중심으로 바라본 동아시아 통합전략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먼저 제Ⅰ부에서는 동아시아 통합의 방향을 제시하는 한편, 통합을 촉진시키기 위한 통합의 결정요인을 분석하였고, 제Ⅱ부에서는 정치외교분야, 통화금융분야, 교육분야, 문화분야, 환경분야 등 제 분야의 한⋅중⋅일 간 협력 현황을 살펴보고 향후 협력확대 방안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한편, 본 연구에서 다루고 있는 지역통합은 우리나라만의 관심일 수 없으며 주변국의 입장과 시각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죠. 제Ⅲ부에서는 한⋅중⋅일 3국의 연구자가 참여하여 통합을 바라보는 각국의 시각을 분석하였으며, 제Ⅳ부에서는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규모면에서 방대한 아래 자료가 우리 <중국금융 산책>가족들이 동아시아 통합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참 좋겠습니다. 이 자료는 한국개발연구원에서 작성해 주었습니다. 좋은 자료에 감사드립니다.

 

2012.9.22일

아판티와 함께하는 중국금융 산책

 

동아시사통합전략(2011.11월, KDI).pdf

 

504

동아시사통합전략(2011.11월, KDI).pdf
4.2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