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소개하는 글은 중국에서의 이벤트 사업에 대한 것입니다. 우리 기업의 중국진출 목적이 내수시장 개척에 있음을 감안할 때 중국에서의 이벤트 사업은 점차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아래 글은 한훈 엔터테인먼트 임지훈 대표께서 코트라에 기고한 내용입니다.
이벤트란 무엇인가?
우리는 이벤트라는 말을 흔히 쓰고 있다. 영어로 'event' 라 표기 되고 품사는 명사, 직역 을 하자면 뜻밖의 사건, 일어난 일, 행사라는 뜻을 갖고 있다. 우리에게는 라디오나 컴퓨터 와 같이 이미 외래어가 되어버린 단어이다. 우리는 흔히 이벤트라는 말과 공연이라는 말을 분리해서 사용하고 있는데 실은 공연기획의 의미가 이벤트라는 포괄적인 의미 안에 포함된 다. 즉 공연기획도 넓은 의미에서 하나의 이벤트라 할 수 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이벤트 의 정의는 특정의 목적, 장소, 대상을 전제로 하여 실시된 개별적이고 직접적이며 쌍방향적 인 커뮤니케이션 매체라고 할 수 있다. 정리 하자면 "촉진활동 중에서 특히 SP수단의 하나 로 소비자, 혹은 불특정 대상과의 직접 커뮤니케이션을 도모하는 매체"라 하겠다.
이벤트의 종류로는 주최 측에 따른 분류와 행사 형태에 따른 분류로 나눌 수 있는데 먼저 주최 측으로 나누어 본다면 공공이벤트(Public Event), 기업이벤트(Corporate Event), 사적이벤트(Private Event)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공공이벤트는 무료 행정형과 유료 행정형으로 나눌 수 있고 기업이벤트는 PR형(문화 공공형)과 SP형(판매 촉진형)으로 나뉜다. 사적이벤트는 친목, 스포츠 등 사적인 이유를 가지고 진행되는 이벤트이다. 형태의 따른 분류로는 전시이벤트(박람회, 전시회, 신제품출시 발표회 등), 컨벤션(국제/ 국내/ 행정/ 기업/ 사적회의), 문화이벤트(각종 공연, 예술제, 기술제등), 판촉이벤트(기업판촉활동, 로드쇼, 상품설명회 등), 스포츠이벤트(올림픽, 월드컵, 각종체전 등), 지역이벤트 (전통 축제, 대학축제, 거리축제 등)가 있다.
(붙임파일 계속~~)
2012.10.16일
아판티와 함께하는 중국금융 산책
'중국龍 이해하기 > 중국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국시장에서 살아남기 4단계 전략 (0) | 2013.05.15 |
---|---|
중국인을 사로잡은 한국 프랜차이즈 (0) | 2013.04.03 |
중국에서 대기업 출신이 유난히 고전하는 이유 (0) | 2012.10.15 |
"모른다" 고 말하는 중국 변호사가 진짜 실력 있는 변호사다 (0) | 2012.10.13 |
아까운 상담료, 값비싼 수업료 (0) | 2012.10.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