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龍 이해하기/중국마케팅

"모른다" 고 말하는 중국 변호사가 진짜 실력 있는 변호사다

아판티(阿凡提) 2012. 10. 13. 05:14

아래 소개하는 글은 중국에서 변호사를 활용할 때 주의사항을 우리 <중국금융 산책>가족들께 알려주고 있네요. 이 글은 법무법인 대륙 상하이 최원탁 변호사가 코트라에 기고한 것입니다.

 

2005 6 한국 재정경제부는 해외부동산 취득을 자유화했다. 한정적인 대상에게 한정적인 목적으로만 허용해 왔던 해외부동산 취득을 자유화함으로써 동안 음성적으로 이뤄져왔던 개인 간의 음성적인 환치기를 양성화하는 한편 넘쳐나는 국내 달러 보유를 조절하기 위한 것이었다. 정책이 발표된 이후 많은 한국의 부동산 fund들이 중국의 부동산 투자, 중에서도 내가 살고 있는 상하이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우리 사무소로서도 굉장히 기회 라고 생각하고 우리 사무실 금융 전문 변호사와 함께 여러 업무 파트너들을 찾아 다녔다. 세계 4 real estate agent 회사를 모두 만났고 상하이에서 가장 실력 있는 자산평가 회사 도 만나서 함께 팀을 이뤄 해외 펀드의 중국 부동산 투자 업무를 함께 하기로 하였다.

 

혹시라도 전문 변호사가 필요할 같아, 상하이에서 금융 방면에 놓으라 하는 변호 사 사무실을 모두 방문하였다. 그런데, 재미있는 사실은 내가 만난 사람들이 모두 자기가 분야의 최고 전문가라고 주장하는 것이었다. 나름대로의 프라이드를 가지고 일을 하는 것도 나쁘진 않다고 생각하고 이런 저런 질문을 보았다. 그런데, 이상한 것은 기본적인 사항들에 대해서 제대로 답변하는 변호사들이 없었다. 미팅이 끝날 , 자신이 직접 처리해 보았던 해외 부동산 fund 중국 투자 자문working track record 보내 것을 요구 하였다. 그러나 나중에 사실이지만, 내가 만난 여러 자칭 타칭 전문변호사 중에 실제로 업무를 해 변호사는 하나도 없었다. 나중에 우리 사무실 변호사들과 문제에 대해 서 토론을 보았다. 우리 사무실 변호사들 하는 말이, 중국 변호사들은 누가 무엇을 물어 보면 모두가 자신이 이 분야의 전문가라고 말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우선 사건을 수임한 다음에 모르는 것이 있으면 아는 사람한테 물어보면 된다는 생각이 기본적으로 있다는 것이 다.

(붙임파일 계속~~)

 

2012.10.13일

아판티와 함께하는 중국금융 산책

 

모른다고 말하는 변호사가 진짜 변호사다.hwp

 

521

 

 

아까운 상담료.hwp
0.03MB
모른다고 말하는 변호사가 진짜 변호사다.hwp
0.03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