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도시와 농촌 주민의 소득 증가로 소비능력이 향상되고. 이에 따라 소비재시장 규모는 꾸준히 성장하고 있죠. 전반적으로 안정적이고 급속한 성장 패턴을 유지하고 있으며, 사회 소비재 총 매출액은 2002년 4조8000억 위안에서 2011년 18조4000억 위안까지 증가해, 9년 사이 2.8배 증가했습니다. 이는 연평균 16.1% 증가한 것으로 소비가 늘면서 요식업 소비 또한 증가하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중국 요식 시장은 IT, 브랜드화, 식품안전, 대형화, 웰빙이라는 5대 특징을 지니고 있죠.
- IT 발전은 전자구매 시스템 도입, 재고부담 경감, 구매의 투명성 제고, 품질 보증 등을 통해 기업관리 수준을 높임
- 현재 많은 요식업소는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노력하고 비핵심업무는 외주를 주어 체인화에 역점을 두는 추세
- 최근 몇 차례 대형 식품안전사고가 발생한 후 위생 감독을 강화하여 기업도 식품안전에 만전을 기하고 있음.
- 아울러 요식업체들은 증권시장 상장과 자본금 확충 등을 통해 대형화되는 추세이며 친환경, 건강관리, 환경보호 등의 웰빙 개념이 주요 화두
중국에는 ‘대장금’을 통해 한국 음식이 소개됐고, 이후 본가, 오발탄, 애강산 등 한국 유명 요식업체들이 중국에 속
속들이 진출하면서 중국 식탁에는 신한류 열풍이 불고 있죠. 중국 10대 요식업 프랜차이즈 업체에는 KFC, 맥도날드 등
40%가 해외 업체입니다. 중국에는 ‘民以食为天’ 라는 말이 있는데, ‘백성에게는 먹거리가 가장 중요
하다’는 의미입니다. 먹을 것을 가장 중시하는 중국 문화에 더욱 깊게 파고든다면 13억 인구의 입맛을 사로잡을 수
있을 것이며 이는 한국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는데 좋은 계기가 될 것입니다.
위와 같은 내용을 담은 아래 보고서(p51~57)는 코트라에서 발표해 주었습니다. 우리 <중국금융 산책>가족들이 중국 프
랜차이즈 시장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013.4.3일
아판티와 함께하는 중국금융 산책
중국인을 사로잡은 한국 프랜차이즈(130226, 코트라 북경p51~57).do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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