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龍 이해하기/중국 정치

중국의 5세대 지도부와 향후 경제 방향

아판티(阿凡提) 2012. 12. 28. 05:15

금년 11.15일, 제18차 전국대표대회를 통해 중앙정치국 상무위원(7명)의 명단이 발표되면서 바야흐로 중국의 5세대 지도부가 탄생하게 되었죠. 이즈음 국내에서도 시진핑 지도부에 대한 각종 자료가 봇물을 이루었습니다. 그 중에서 신영증권에서 발표한 자료 '5세대 지도부와 향후 경제 방향'을 우리 <중국금융 산책>가족들께 소개합니다.  

 

이 자료를 보면 새로운 지도부의 인물들을 탐구하여 그 인물의 정치 성향과 경제 성향을 파악해 향후 그에 따른 출시 가능한 경제 정책들을 예측하고 있죠. 이를 바탕으로, 2013년 시진핑 지도부의 정책 화두는 크게 1)내수확대, 2)균형발전이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를 위해 빈부격차와 지역격차를 축소시키고 더더욱 서부대개발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중국의 3대 당파의 성향을 굳이 나누자면 공청단이 개혁과 변화를 키워드로 제시했던 반면, 상해방과 태자당은 개혁이나 변화보단 안정적인 성장에 주력하였죠. 따라서 개혁이나 구조조정을 하기 보다는 상해방과 태자당의 집권으로 ‘장기 성장률을 훼손시키지 않는 범위 내에서의 균형적인 성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새 지도부의 출신지와 그들의 정치성향을 고려하면 부동산 시장의 이원화 정책을 통한 중서부 중심의 성장이 예상되고, 기존의 칭화방과 베이징방 세력이 쇠퇴되고, 상무위원 내 상해방의 집권으로 기존 상해지역의 금융센터 건립이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되기도 합니다.

 

위와 같이 정치편과 경제편으로 분류하여 자세한 내용을 담은 자료를 아래에 소개합니다. 5세대 지도부의 특징과 향후 전개될 경제정책을 이해하는데 훌륭한 자료가 될 것 같네요. 좋은 자료를 제공해 주신 신영증권에 감사드립니다. 

 

2012.12.28일

아판티와 함께하는 중국금융 산책

 

5세대지도부와향후경제방향(121123,신영증권).pdf

 

583

5세대지도부와향후경제방향(121123,신영증권).pdf
1.99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