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금융 이야기/중국 금융시장

중국 자본시장의 변화와 발전

아판티(阿凡提) 2013. 4. 4. 05:24

오랜 기간 중국 자본시장의 인프라는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었죠. 금융상품의 종류가 단순하여 헤징 등 리스크관리가 어려웠으며, 시장 인프라 개선을 위한 정책적인 노력이 미흡하여 중국 금융시스템의 발전은 심각하게 제약되어 왔습니다. 2010년이 되어서야 비로소 중국 증권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하였고, 특히 2011년말 CSRC(중국증권감독관리위원회)주석 궈수칭(郭树清)의 연임이 결정된 후 중국 자본시장에 다양한 금융상품이 출시되게 되었습니다.

 

최근에는 주가지수선물, 신용거래 등 리스크 헤징을 위한 상품이 출시되었고, 자산유동화증권, 중소기업사모채 등 새로운 채권상품이 잇따라 선을 보이게 되었죠. 이에 따라 장외거래시장이 빠르게 구축되었고, 금리선물과 스톡옵션 등 금융파생상품 등이 시범적으로 거래되는 단계로 까지 발전되게 됩니다. 

 

오랜기간 중국 자본시장 인프라는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었지만, 최근 금융당국의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중국의 주식거래시장은 다양한 모습을 갖추게 되었죠. 이에 따라 중국 자본시장이 '메인보드-창업판-삼판-사판'의 기본적 틀이 완성되면서 금융시장의 구조적 불균형은 점차 개선되게 됩니다.

 

위와 같은 내용을 담은 아래 보고서는 상하이 푸단대학 교수가 자본시장연구원에 기고한 것입니다. 우리 <중국금융 산책>가족들이 급변 중인 중국 자본시장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013.4.4일

아판티와 함께하는 중국금융 산책

 

중국자본시장의 변화와 발전(130308, 자본시장연구원).pdf

661

중국자본시장의 변화와 발전(130308, 자본시장연구원).pdf
0.23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