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금융 이야기/중국금융 기타

차이나머니가 몰려온다,,,,,,차이나머니 규모 추정 및 시사점

아판티(阿凡提) 2013. 5. 25. 06:29

2000년대 중반 이후 중국은 대규모 대외거래 흑자 누적이 외환보유고 급증, 위안화 절상 가속 등으로 이어지면서 최근 대외투자가 증가하는 등 차이나머니의 영향력이 급속히 증대되고 있습니다. 중국의 외환보유고는 2006년 1조 달러를 넘어선 후 6년만인 2012년말 현재 3.3조 달러로 세계 최대 수준이죠. 또, 해외직접투자는 2012년 말(非금융업 기준) 현재 772억 달러로 지난 2005년(非금융업 기준) 123억 달러보다 약 6배 증가했고, 미국채 보유 규모도 2013년 1월말 현재 약 1.3조 달러로 세계 최대 수준입니다.


차이나머니는 광의와 협의로 정의할 수 있죠. 광의의 차이나머니는 국제결제은행(BIS)의 오일머니 추정 방식에 따라 경상수지를 이용하여 산출할 수 있고, 협의의 차이나머니는 외환보유액 일부를 위탁 운영하는 국부펀드 및 국제자산운용사, 해외투자가 가능한 가계자산을 운용하는 중국사회보장기금(NSSF)과 국내적격기관투자자(QDII)자금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중국투자공사(CIC), NSSF, QDII와 같은 대표적인 차이나머니 운영기관의 운영 실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죠.

첫째, 지역별로 아시아, 북미를 중심으로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다.

둘째, 산업별로는 금융, 에너지, 원자재 분야에 투자가 집중되고 있다.

셋째, 장기적이고 안정성이 높은 주식 및 채권 투자와 함께 대안투자 비중도 커지고 있다.


향후 차이나머니의 규모가 커지고, 국내 유입도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이의 적극적인 활용은 물론 아래와 같은 사전적 대응 전략 마련도 필요합니다.

첫째, 차이나머니의 금융시장으로의 유출입 증가로 발생할 수 있는 금융리스크를 최소화시켜야 합니다. 최근 국내 채권시장은 물론 주식시장으로의 유입도 증가하고 있는 만큼, 금융리스크 최소화를 위해 금융 모니터링을 강화해야 한다.

둘째, 기업은 경영권 방어 전략 구축, 기술 보호 대책 마련 등 전략적인 대응이 필요하죠. 경영권 방어 전략과 IT, 전기, 전자 및 자동차 등 첨단 분야에 대한 기술반출 가능성을 염두에 둔 대응방안 모색이 필요하다.

셋째, 그린필드형 투자 및 레저, 관광형 사업 등으로 투자 유도를 통한 지역 경기 활성화 및 고용창출에 적극 활용도 필요하다.

 

차이나머니 규모 추정 및 시사점을 설명하는 아래 자료는 현대경제연구원에서 발표해 주었습니다. 우리 <중국금융 산책>가족들이 최근 우리의 언론 매체에 화두가 되고 있는 차이나머니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계절의 여왕 5월의 마지막 주말입니다. 즐거운 시간 되세요^^

 

2013.5.25일

아판티와 함께하는 중국금융 산책

 

 

차이나머니가몰려온다(130401, 현대경제연구원).pdf

 

701

차이나머니가몰려온다(130401, 현대경제연구원).pdf
1.23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