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금융 이야기/중국 은행

중국 4대 은행의 성과와 성장 배경

아판티(阿凡提) 2013. 9. 6. 05:17

최근「The Banker」誌에서 발표한 세계 1,000대 은행을 살펴보면, 중국공상은행(ICBC: Industrial and Commercial Bank of China)이 1위를 차지하는 등 중국 은행들이 크게 약진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죠.


2012년 말 기준 중국공상은행(ICBC)의 기본자본은 1,606억 달러로 ‘11년(3위)에 비해 2단계 상승하며 글로벌 선도은행의 지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중국건설은행(CCB: China Construction Bank)은 5위, 중국은행(BOC: Bank of China)은 9위, 중국농업은행(ABC: Agricultural Bank of China)은 10위를 차지하고 있죠.


총자산 기준 순위는 중국공상은행이 ‘11년에 비해 4단계 상승하면서 1위를 차지하였고, 세전순이익 기준으로도 중국공상은행, 중국은행, 중국건설은행, 중국농업은행 등 중국의 은행들이 1위부터 4위까지 차지하며 상위 그룹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중국 4대은행은 지속적인 구조조정과 개혁 · 개방을 통한 성장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기관으로 부상하고 있으며, 특히, 중국공상은행(ICBC)은 자산규모에서 세계 1위를, 브랜드가치 평가에서 7위를 차지하는 등 양적 · 질적 측면에서 세계적인 금융기관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이들 은행의 성공 배경에는 서비스 부문에서 질적 개선과 공격적인 인수합병을 통한 업무 영역 확대가 경쟁우위 원천으로 작용하고 있죠. 중국 4대 은행들은 기존의 단순 자금중개 업무에서 벗어나 다양한 상품서비스 제공 역량을 강화하고, 방대한 고객 베이스와 넓은 지역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도매와 소매금융 부문의 시장지배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업과 지역 다변화 전략의 일환으로 해외 금융기관의 인수합병, 전략적 제휴 등을 통해 글로벌 영업망을 구축하고 있죠. 중국 은행들은 현지 은행들과의 전략적 제휴나 업무협약을 통해 글로벌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한 후, 시장지배력과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경영 전략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일취월장하고 있는 중국 4대은행들을 지켜보면서 답보상태를 벗어나지 못하는 우리의 은행들을 보노라면 왠지 가슴이 답답해지는 것은 비단 아판티의 마음만은 아니겠죠?  

중국 4대 은행의 성과와 성장 배경을 설명하는 아래 자료(p1~4)는 농협경제연구소에서 발표해 주었습니다. 우리 <중국금융 산책>가족들이 중국 은행들의 발전상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013.9.6일

아판티와 함께하는 중국금융 산책

 

 

중국4대은행의성과와성장배경(130725, 농협경제연구소p1~4)).pdf

 

781

 

 

중국4대은행의성과와성장배경(130725, 농협경제연구소p1~4)).pdf
0.72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