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龍 이해하기/중국마케팅

중국 내수기업의 프리미엄 전략

아판티(阿凡提) 2013. 12. 9. 05:14

중국 정부는 '자주창신(自主創新)'이라는 기치하에 자생적인 산업생태계를 구축하며 기업성장을 지원하고 있죠. 중국의 R&D를 보면, 투자액이 2012년 1,650억달로로 세계2위, 인력은 327만명으로 세계1위입니다. 또한 중산층 중심의 내수시장이 급성장해 중국기업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고 있죠. 특히 상위 중산층이 폭발적으로 성장해 전체 가구 중 비중이 2012년 14%에서 2022년 54%로 증가할 전망입니다. 중산층과 부유층 시장이 확대되자 중국 기업은 프리미엄 제품과 서비스로 대응하고 있죠.

 

수출에서 내수중심의 소비주도 경제로 전환하고 소득수준이 높아지면서 내수시장과 밀접하고 생활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의식주 및 인프라 관련 업종이 부상하고 있습니다. 아래 보고서에서는 이들 업종에서 발군의 실력을 발휘하고 있는 8개 기업을 선정해 그 성공요인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고 있죠.

 

급성장하고 있는 중국 내수기업들은 이제 더 이상 과거의 이미지가 아닙니다. 거대 소비시장인 중국에서 약진하는 중국기업의 핵심 성공 키워드는 '중체서용', '구동존이', '민관협치'로 요약할 수 있죠. 한국 기업은 이런한 3대 키워드에 주목해 중국 내수시장을 공략해야 합니다. 특히 우리의 강점인 첨단기술과 소프트 역량을 바탕으로 중국적 가치를 구현해 중국 소비자의 공감을 이끌어내야 할 것입니다.

 

중국 내수기업의 프리미엄 전략이라는 아래 보고서는 삼성연구소(SERI)에서 발표해 주었습니다. 우리 <중국금융 산책>가족들이 중국에서 그 이름을 떨치고 있는 현지 명문 기업과 내수시장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013.12.9일

아판티와 함께하는 중국금융 산책

 

중국 내수기업의 프리미엄 전략(130926,seri).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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