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龍 이해하기/중국마케팅

중국 비즈니스에서 꼭 기억해야 할 것들

아판티(阿凡提) 2014. 1. 30. 05:39

오늘은 중국 비즈니스에서 꼭 기억해야 할 사항들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아래 글은 중국에서 16년 동안 비즈니스를 해오신 한국경영자(好山东 도진수 대표)가 코트라에 기고한 것을 옮겨 온 것입니다. 

 

"중국에서 비즈니스를 하다 보면 이해할 수 없는 일들을 접하게 된다. 우리는 이럴 때마다 상식도 통하지 않는다며 흥분하지만, 우리의 목적은 상식의 교류도 아니며 한국의 우수성을 가르치기 위한 것도 아니다. 물론, 그들이 원하는 것도 아닐 것이다.

중국에서 16년 동안 있었지만 여전히 익숙하지 않은 그들의 모습으로 여전히 당황할 때도 있다. 하지만 최소한 당황은 해도 큰 숨 한번 들이쉬고 돌아서 생각할 수 있는 여유는 생긴 것 같다.

부디 한국인의 ‘은근’과 ‘끈기’라는 정신으로 중국 비즈니스 성공 신화를 모두 만들기를 기원하면서 아래 글을 여러분에게 드립니다."

 

1. 계약서 체결 - 말은 말일 뿐, 계약서가 해결사

2. 개인주의의 결정체 - 팀워크가 뭐지?

3. 일본의 '혼네', 중국의 '혼네' 그리고 '미엔쯔'

4. 가격흥정 - 시장가격 정책

5. 조급하지도 절대 지치지도 말라

 

중국에서 10여년을 생활한 아판티의 입장에서도 참 알다가도 모를 게 중국사람이라는 걸 느끼고 있습니다. 생김새는 우리와 비슷하면서도 속마음은 어쩌면 이렇게 다를 수 있을까요?

아래 소개하는 글은 이론적으로 해독하는 중국인이 아니라 현장의 중국인을 설명하는 아주 귀한 자료입니다. 우리 <중국금융 산책>가족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내일은 우리의 설명절입니다. 가족과 함께 지내는 즐거운 설명절 되세요^^

 

2014.1.30일

아판티와 함께하는 중국금융 산책

 

중국 비즈니스에서 꼭 기억해야 할 것들(131231, 코트라).docx

 

 

885

 

중국 비즈니스에서 꼭 기억해야 할 것들(131231, 코트라).docx
0.02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