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금융 이야기/중국금융 기타

중국 그림자금융 더 이상 묻어둘수 없는 위험

아판티(阿凡提) 2014. 3. 5. 05:20

그림자 금융의 뇌관이 중국발 금융위기로 확대된다면 미국 서브프라임 위기를 넘어서는 충격이 국내에 예상됩니다. 하지만 국내의 안타까운 현실은 미국의 선진화된 모기지 상품 구조는 이해하려 하면서 중국 그림자금융의 구조와 리스크에 대해서는 정확한 이해없이 우려 일색론을지하고 있고, 심지어 외신과 외자계 하우스에 의해서만 중국을 판단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지금 시장이 우려하는 것은 아래와 같이 3가지로 요약할 수 있죠.

첫째, 중국 그림자금융은 금융위기로 확대될 가능성이 있는가?

둘째, 정부가 규제의 강도를 추가적으로 확대할 것인가?

셋째, 중국 그림자금융의 정상화 방안은 무엇일까?

 

결론부터 이야기 하자면, 정부가 은행을 통한 긴축정도를 추가적으로 강화하지 않는다면 시스템적 위기로 확대될 가능성은 높지 않다는 것입니다. 또한 중국 정부는 단기적 성격의 강도높은 정상화 방안을 추진하기 보다는 중장기적 정상화 방안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죠. 1당체제의 중국 정부가 달리는 자전거를 멈추기 보다는 페달의 속도를 낮추는 방안을 선택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중국 정부를 이기는 전망과 우려를 경계해야 한다"고 회자되는 것처럼 그림자금융에 대한 우려도 마찬가지입니다. 구조적 리스크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중국 정부가 어떠한 방향성을 가지고 시장을 정상화시키려 하고 그 과정에서 오는 금융시장 불안요인과 경기변화 가능성을 구분해 대응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아래에 소개하는 보고서는 하이투자증권의 박석중 에널리스트가 발표한 자료입니다. 아판티가 부회장으로 있는 '중국자본시장연구회'의 장래가 촉망되는 분입니다. 아래 보고서에서는 중국 그림자금융에 대한 구조와 각 주체별 내재된 리스크에 대해 접근하고 있고 특히 시장이 우려하고 있는 위 3가지 질문에 대한 결론을 얻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그럼 중국 그림자금융의 구조와 실체에 대해 알아볼까요?

 

아판티는 중국 출장(제남, 청도)으로 3.10일(윌) 우리 <중국금융 산책>가족들을 만날 수 있겠습니다.

 

2014.3.5일

아판티와 함께하는 중국금융 산책

 

 

중국그림자금융더이상묻어둘수 없는 위험(140205,하이투자증권).pdf

 

 

907

중국그림자금융더이상묻어둘수 없는 위험(140205,하이투자증권).pdf
6.8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