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금융 이야기/중국 금융시장

위안화 환율, 평가절하로 방향 선회

아판티(阿凡提) 2015. 7. 18. 06:51

지난 2005 7 21, 중국의 중앙은행은 위안화 환율을 더 이상 달러에 고정시키지 않겠다고 공식 발표하였다. 이후 위안화 가치는 줄곧 상승가도를 달리다가 2014 1월 최고점인 달러당 6.09위안을 기록했다. 그러나 정점을 찍은 위안화 가치는 그 후 다시 하락 추세로 돌아서 1년간 2.6%의 낙폭을 보이며 2015 1월 달러당 6.25위안까지 하락하더니, 그 이후에는 변동구간 내에서 소폭의 부침을 반복하고 있다.

 

중국 중앙은행이 지난 1년 반 동안 중간가격 및 시장 조정 등의 조치를 통해 위안화 환율을 안정시키려 노력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위안화의 현물가격과 역외가격의 변동상황을 살펴볼 때, 최근 위안화 환율은 전체적으로 불안정한 하락 추세를 보이고 있다.      

 

최근 중국의 투자ㆍ대외무역ㆍ거시경제의 성장 둔화, 노동력 원가의 지속적인 상승, 주요 경제체의 화폐정책 세분화 등을 감안할 때, 위안화 평가절하는 불가피한 것으로 보인다. 이를 뒷받침하는 근거는 이하 5가지 이다

 

첫째, 이미 달러가 지속적 강세를 유지할 수 밖에 없는 환경이 조성되었다.

둘째, 위안화의 장기적인 평가절상을 이끌 환경조건이 변화하고 있다.

셋째, 위안화의 평가절하는 대외무역 수출의 지속적인 하락추세를 역전시킬 수 있는 유일한 돌파구이다.

넷째, 위안화 평가절하는 유동성과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유력한 대안으로도 떠오르고 있다.

마지막으로, 위안화 환율의 변동 추세를 감안해볼 때, 위안화 평가절하의 폭과 시기에 영향을 미치는 데에는 2가지 불안정 요소가 있음을 알 수 있다. 하나는, 중국 중앙은행이 추진하는 안정적 경제성장 정책과 위안화 국제화 정책 간의 이해관계이고, 다른 하나는 美연방준비이사회(Fed)의 금리인상 시기와 인상폭이다.

 

위안화의 평가절하 사유를 조목조목 설명하고 있는 아래 자료는 중국경제망(中國經濟信息網, 2015.6.25일)기사 번역내용을 옮겨온 것이다. 

 

 

 * 요즘 젊은이들의 취업이 난감합니다. 정부에서도 청년 취업과 더불어 창업을 적극 장려하고 있죠. 중국에서의 창업을 지원하는 아래 교육 프로그램을 <중국금융산책>가족들에게 안내해드립니다

소상공인진흥공단에서 주관하고 신승차이나컨설팅에서 운영하는.docx

 

2015.7.18일

아판티와 함께하는 중국금융 산책

 

위안화 환율, 평가절하 불가피해(150709, csf).docx

 

1258

 

소상공인진흥공단에서 주관하고 신승차이나컨설팅에서 운영하는.docx
0.14MB
위안화 환율, 평가절하 불가피해(150709, csf).docx
0.02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