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熊&기타국 이해하기/한국 정치,경제,금융

달라진 요우커(游客), 어떻게 사로잡을 것인가 & 권토중래(捲土重來)

아판티(阿凡提) 2017. 7. 28. 05:30

일본 관광청에 따르면 2016년 일본을 방문한 여행객은 2400만 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21.8% 증가하였다고 한다. 그 중 중국 관광객 수는 637만 명을 초과, 전년 동기 대비 28%가 증가하였다.


중국 관광연구원(中国旅游研究院)은 5월 1일 중국 노동절 연휴 기간 가장 주목을 받은 해외 여행지 상위 10위를 선발하였다. 그 순위는 태국, 일본, 싱가포르, 미국, 말레이시아, 베트남, 인도네시아, 필리핀, 캄보디아, 호주 순이다. 작년에 1위를 차지한 한국은 명단에 이름을 올리지 못했다.

 

최근 3년간 태국과 일본은 중국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해외 여행지로 큰 인기를 끌고 있고, 요우커(遊客, 중국인 관광객) 수도 여러 해에 걸쳐 안정적으로 증가 중이다. 일본 여행의 증가 요인은 후쿠오카, 나고야 등 지역 여행 상품의 다양화, 비자제도 완화 등으로 볼 수 있다. 일본 여행을 준비하는 요우커들이 증가하면서, 2017년 일본을 찾은 요우커 수가 800만 명을 달성할 것이라 기대되고 있다.

 

일본을 자주 방문하는 중국 여행객들은 일본에서만 가능한 체험을 위해 대도시에서 소도시로 눈길을 돌리고 있다. 일본 관광청 통계에 따르면 2015년 일본 지방 도시 외국인 관광객 숙박률이 60% 증가하였다. 반면, 도쿄·교토·오사카 3대 대도시권의 상승 폭은 42%에 불과하였다. 대도시에서 소도시로 여행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현재 중국인들에게 인기 있는 일본 여행 테마로는 물리치료(17%), 트래킹(16%), 키(15%), 대자연 탐구(8%)이다. 도쿄, 오사카, 후지산 등 여행 명소뿐만 아니라 소도시 또한 중국 여행객 유치를 위해 여행 상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일본 정부의 아래와 같은 적극적인 관광산업 육성정책은 우리에게 많은 것을 시사해주고 있다.  

○ '외국어 관광 가이드법(外语导游法)' 개정

○ 관광 시장 규제 완화

○ 인프라 구축

○ 민숙(民宿) 규제 완화

○ 해외 자유여행 사이트와 협력

 

중국의 경제 발전에 따라 신흥 부유층이 증가하였으며, 신흥 부유층은 중국 외에 외에서 더욱 많은 체험을 통해 정신적 만족을 채우고자 한다. '싹쓸이 쇼핑(爆买时代)' 시대의 장점이 끝난 지금 중국 여행객을 사로 잡기 위해 판매자는 가격에 상응하는 서비스와 체험을 중국 여행객에게 제공해야 할 것이다.


쇼핑보다 체험을 중시여기는 중국 여행객은 관광명소가 아닌 여행객이 드문 소도시를 선택하고 보통 1주일 이상을 머무른다. 일반 일본 시민들의 일상을 엿보며 여유롭게 휴가를 즐기고 싶어하는 것이다. 앞으로 문화 여행 및 심도 있는 테마 여행
이 더욱 더 환영을 받을 것이다. 

 

한국의 관광 산업의 권토중래(捲土重來:어떤 일에 실패한 뒤 다시 힘을 쌓아 그 일에 재차 착수하는 일)는 지방 도시 외국인 관광객 유치 성공 여부에 달려 있다. 한국 각 지방 도시의 특징을 살려 '해녀 물질 체험', '갯벌 체험'등 다양한 체험식 여행 콘텐츠 개발에 앞장서야 할 것이다.

 

위 내용을 설명하는 아래 첨부자료는 <코트라(무한)>에서 발표해 주었다.

 

 

 

 당()나라 말기의 대표적 시인 두목()의 칠언절구 《제오강정()》에서 유래되었다. 두목항우()가 유방()과 패권을 다투다 패하여 자살한 오강()에서 "승패란 병가에서 기약할 수 없는 일이니, 부끄러움을 안고 참을 줄 아는 것이 사나이라네. 강동의 젊은이 중에는 준재가 많으니, 흙먼지 일으키며 다시 쳐들어왔다면 어찌 되었을까( )"라고 읊으며 아쉬워하였다.

 

항우가 패전의 좌절을 딛고 훗날을 도모하였다면 다시 한번 패권을 얻을 기회를 얻을 수 있었으리라는 아쉬움을 토로한 것이다. 여기서 유래하여 권토중래는 어떤 일에 실패하였으나 힘을 축적하여 다시 그 일에 착수하는 것을 비유하는 고사성어로 사용된다.

 

 

2017.7.28일

<아판티와 함께하는 중국금융 산책>

 

달라진 요우커(游客), 어떻게 사로잡을 것인가(170721, 코트라).pdf

 

1799

달라진 요우커(游客), 어떻게 사로잡을 것인가(170721, 코트라).pdf
0.26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