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龍 이해하기/중국마케팅

중국 서비스 시장 유망 진출 분야와 수출 전략 & 자강불식(自强不息)

아판티(阿凡提) 2019. 4. 6. 05:28

중국의 서비스 시장규모는 과거 10년간 급속히 확대되고 있으며, 2013년 이후 부터 중국은 미국에 이어 세계 2위의 서비스 수입국으로 부상하였다. 전체 GDP에서 서비스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7년 58%에 이르는 한편 서비스 고용 비중도 전체 고용인원 대비 절반을 넘어서면서 산업구조가 서비스업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다.


소득 증대, 삶의 질 향상, 여가중시 성향 등에 따라 자국 내 서비스 수요가 꾸준히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중국 정부도 중국형 서비스 양성과 자국 서비스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서비스업 발전전략을 추진하면서 향후 중국 서비스시장의 성장성이 기대되고 있다.


중국은 자국 서비스 발전을 위해 외자유치를 확대하고자 하면서도 동시에 규제 수준이 높아 해외기업의 진출이 쉽지 않은 시장이다. 중국 정부는 대부분 서비스 분야에서 현지 기업과의 합자형태로 해외기업 진출을 허용한 상태이며, 이에 우리 기업들은 안정적인 수출기반 확보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중국 서비스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수출기업과 정부의 다각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정부는 지재권 보호, 과도한 규제 완화 등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에 고심하고 한중간 서비스부문 협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특히 2019년 한·중 FTA 서비스․투자 후속 협상에서 중국 서비스시장 진입장벽을 완화하는데 각별한 노력이 필요하다. 수출기업들은 현지화 전략, 틈새시장 발굴, 서비스업의 스마트화, 현지 파트너십 강화 등을 통해 자강불식(自强不息: 스스로 힘쓰고 쉬지 않는다는 뜻으로 자신의 목표를 향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것을 의미)의 차별화된 전략을 구사할 필요가 있다.


위 내용을 설명하는 아래 첨부자료는 <국제무역연구원>에서 발표해 주었다.




역경()》 〈건괘()·상전()〉에 나오는 다음 구절에서 유래하는 말이다.

하늘의 운행이 굳세니, 군자가 이것을 응용하여 스스로 힘쓰고 쉬지 않는다.[.]

유교의 경전 중 하나인 《역경》은 자연현상의 원리를 통해 우주철학을 논하는 동시에, 그것을 인간사에 적용하여 구체적인 유교적 규범 원리를 제시하는 책이다. 위 글은 '봄이 가면 여름이 오고 해가 지면 달이 뜨는 것처럼 천체우주의 운행과 대자연의 순환은 끊임없이 움직이고 변함없이 굳건한데, 학식()과 덕행()이 훌륭한 군자와 같은 사람은 이것을 본받아 자신의 몸을 단련하고 정신을 수양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게을리하지 않는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즉, 자강불식은 스스로를 단련하여 어떤 시련이나 위기가 닥쳐도 굴복하거나 흔들리지 않고 최선을 다하는 굳은 의지를 비유하는 말이다.

유의어로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끊임없이 스스로 노력한다는 의미의 절치부심(), 발분망식(), 와신상담() 등이 있다. 반의어로는 자신의 몸을 스스로 해치고 돌보지 않는다는 의미의 자포자기(), 제갈량()의 출사표()에 전하는 말로 함부로 자신을 보잘 것 없는 존재로 여긴다는 의미의 망자비박()이라는 성어가 있다. 

2019.4.6일

<아판티와 함께하는 중국금융 산책>


중국 서비스시장 유망 진출분야와 수출 전략(190222, 국제무역연구원).pdf


중국 서비스시장 유망 진출분야와 수출 전략(190222, 국제무역연구원).pdf
0.71MB